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IT,컴퓨터공학 도서리뷰/컴퓨터공학_기타서적(논픽션)

소프트 스킬 - 존 소메즈 | 이미령, 김태곤 옮김.

소프트웨어 시리즈 

 

요약

점수 : 4/7

   3점이라는 빈 공간 :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다. + 너무 개인적인 내용이 많다. 

 

누구에게 : 소프트 스킬에 관련 있는 개발자들. 혹은 소프트웨어 업계로 진출할 모든 사람들

 

관련된 책 : 자기 계발 서적들. + (커리어 스킬과 함께 읽으면, 하드 스킬 + 소프트 스킬 둘 다 갖출 수 있을 듯하다.)

 

책에서 나온 추천 책

  • 찰스 두히그 : 습관의 힘
  • 에릭 리스 : 린 스타트업
  • 다니엘 핑크: 드라이브
  • 켈리 맥고니걸: 왜 나는 항상 결심만 할까
  • 노먼 빈센트 필 - 긍정적 사고 방식

나의 생각

 

자기 계발 시리즈 책으로 묶인 책 중 한 권이다.( 커리어 스킬, 소프트웨어 장인, 심플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스킬) 

 

소프트 스킬과 커리어 스킬은 존 소 메즈가 저자이다. 

 

소프트 스킬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갖춰야 할 기술적인 역량보다는 부가적인 역량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위에 나온 하드 스킬 외의 역량인 소프트 스킬의 역량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다룬다.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라면 어느 정도 공감하겠지만, 많은 학생들이 밤새서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밤을 새우다 보니 야식을 자주 먹고, 낮과 밤이 바뀐 채 생활을 많이 하게 되는 편이다.

또한 방에서 계속 컴퓨터와 씨름을 하다 보니 움직임도 그리 많지가 않다. 그래서 몸의 자세도 좋지 않다.

컴퓨터와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면, 게임과 만화를 많이 좋아하게 되고, 삶의 전반적인 부분이 네트워크로 활동하는 것들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부분은 기술적인 역량과 연관되어 있다. 컴퓨터와 친숙해지고 컴퓨터를 잘 다루며, 프로젝트에 열심히 참여하는 것. 하드웨어와 친해지면서 얻는 것은 하드 스킬이다.

 

반면 사람과 생활하면서 필요한 것은 소프트 스킬이다. 이 책은 하드 스킬의 역량이 뛰어나지만, 소프트 스킬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거나, 좀 갖춰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특히 경제적인 부분, 자립하는 부분, 투자하는 부분까지도 자신의 경험을 빗대어 설명해주고 있고 프리랜서와 회사생활에 대해서도 얘기해주고 있다. ( 이 책은 사회 초년생에게 재밌고 흥미롭게, 자신의 삶의 목표를 정할 때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저자가 정말 진취적이라는 점이다. 정말 보기 좋고 닮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이야기만 들어도 내 가슴에 불을 지펴주는 것 같았다.

또한 나도 그처럼 관리하여 40대 중반에 멋지게 은퇴해보고 싶다. 그리고 필요한 순간에만 프로젝트에 착수해보고 싶다. 여유롭게 나의 가족과 생활해보고 싶다. 자기 계발에 열중하는 멋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개발자로서 열심히 운동하여 자신이 해보고 싶었던, 모델의 경험을 가진 부분은 진짜 멋있었다.) 

 

개발자라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완벽하게 부셔주는 책인 듯하다.

 

 


마음에 드는 인용구

많은 개발자가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개발자 세계에서는 실력만 갖추면 될 거라고 착각한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지금에 이르러서는 실력의 비중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여전히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는 생각하지만, 실력만 좇다 보면 더 큰 부분을 놓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 큰 부분을 가리켜 '소프트 스킬 soft skill'이라 했다. 소프트 스킬은 핵심 업무 능력을 의미하는 하드 스킬과 대조되는 대인 관계, 언어, 습관, 커뮤니케이션, 리더십과 같은 기술을 의미한다. - 옮긴이의 서문 -

 

P166. 브랜드를 만들려면 메시지, 시각 요소, 일관성, 반복 노출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메시지: 브랜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떠오르게 하려는 느낌

시각 요소: 나타내는 색상과 스타일을 정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전하는 메시지를 널리 알려야 한다.

일관성: 일관성을 잘 유지할수록 개인 브랜드를 통해 전하려는 핵심 메시지가 더 많은 사람에게 전달되고, 메시지를 들은 사람들이 내용을 기억할 가능성도 크다.

반복 노출: 블로그, 기고, 강연, 동영상, 팟캐스트 등 온갖 매체를 활용하여 널리 퍼뜨려라.

 

P528. 현실은 상당 부분 당신이 직접 만들어가는 것이다. 뻔한 진실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살라는 뜻은 아니다. 어떤 삶을 살지, 어떻게 살지 당신이 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업무 문제, 돈 문제,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스릴 기본 원칙을 배운다면 그러한 원칙을 사용해서 꿈꾸는 바를 현실에서 그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 

 

길벗 소프트 스킬 + 미니수첩 증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