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라이프/기록

취업 준비 - 2021.09.11 라인플러스 + 카카오 코딩테스트 개인 후기 [문제 설명X ] [회고]

들어가며..... 8시간의 코딩 테스트. 그리고 느낀 부족함.

 

안타깝지만 문제에 대한 설명은 이 글에서 나오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명확하게 생각나지도 않고 혹시 몰라서 문제를 캡처하지도 않았다.

 

그냥 코딩 테스트 준비하면서 느낀 벽에 대한 이야기를 써 내려가 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3시간 동안 라인플러스의 경우 6문제 중 2문제 [ 이것도 정확하지 않다.. 주어진 예제만 통과한 것이다. ]

 

5시간의 카카오 코딩 테스트의 경우 7문제 중 3.5 문제 [ 0.5의 경우 효율성 탈락 ]를 풀었다.

 

두 코딩 테스트에서 내가 푼 문제는 모두 정렬을 활용한 문제였다.

 

나머지 기법은 내가 잘 몰라서 문제를 읽었을 때 이걸로 풀 수 있겠다! 하는 감이 와도 코드로 옮겨 적질 못했다.

 

그런 걸 떠나서 문제에 쏟아부은 시간 대비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했다.

 

나의 위치를 혹독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

 

한국의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1 티어 IT 기업들이다.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도 어마무시하고, 세계적인 단위의 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기업들이다.

 

해당 기업들의 코딩 테스트 난이도는 상당히 높았다.

 

나는 코딩테스트 준비를 프로그래머스의 "모든 문제"에서 level 1부터 접근했다. 

[ 코딩 테스트 보기 전까지 Level1를 다 풀고 Level 2의 1/4을 푼 상태였다. ]

 

턱없이 부족한 Level이었던 듯 하다. [ 훗날 누군가 이 글을 읽는다면 꼭 Level2까지는 다 풀고 Level3도 시간을 재면서 풀어보기를 바란다. ]

 

라인플러스의 경우 첫 문제부터 Level 2는 거뜬히 넘겨보일 것 같았다.

 

그 이후로도 Level2 ~ Level 4를 오간 것 같다.

[ Level 2에 있는 카카오의 코딩 테스트 문제와 비슷한 난이도이다. (개인적으로 Level2에서 최고의 난이도라고 생각한다.) ]

 

라인플러스의 경우 문제를 읽으면서 포인트를 뽑아내기도 상당히 어려울 정도로 문제의 복잡성이 높았다.

 

현재의 내 실력으로는 택도 없는 영역이었다.

 

앞으로 꾸준히 Level 2부터 차근차근 공부해야겠다.

 

카카오

 

이번 카카오 코딩 테스트의 경우 초반에 네트워크 문제가 약간 있었다. 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나만 그런 건 아닌 것 같았다. 그도 그럴 것이 사이트의 상태가 계속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느낌이 왔기 때문..!

 

다행히도 5분 정도 지나고 나서 문제가 사라졌고, 카카오 측은 센스있게 5분의 추가 시간을 주었다.

 

카카오의 경우도 문제 유형이 상당히 고르게 분포된 느낌이었다.

 

DFS, BFS, 트리 등등이 문제로 나왔다.

 

이번 코테의 경우 카카오가 좀 더 다양한 level의 문제를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체감상 어려운 Level 2 ~ Level 3로 느껴졌다.

 


결론. 1 티어 IT 기업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1년 전 연구실 선배의 취업준비 모습이 떠오른다.

 

코딩 테스트를 보고 나서 난이도에 질색을 하던 선배는 나에게 하루빨리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때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를 빌려서 봤었다.

 

해당 책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공부하는데 정말 좋은 책이었다. [ 파이썬 기반 ]

 

특정 알고리즘을 배우는 것에는 정말 좋은 책이었지만 실제 코딩 테스트에 나오는 문제를 풀기에는 아쉬운 책이다.

 

실제 코딩 테스트는 다양한 방법(기술적인 알고리즘 + 자료구조 + 문제 로직 구현)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

 

자료구조, 문자열 처리, 정렬, 알고리즘 기법들(DFS, BFS, DP, 이분 검색 등등...)이 뒤섞여서 문제의 도메인을 분해해버려야 한다.

 

오늘 나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무서운 시간을 경험했다. 

 

확실히 학부시절보다 체력은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ㅠㅠ

 

차근차근 Level 2부터 문제를 풀어가며 전진해야 겠다.

 

그리고 유튜브로 알고리즘 풀이에 대한 설명도 자주 접해야겠다.

 

어려웠던 문제들과 씨름한 하루.

 

지치고 피곤하다.

 

8시간 코딩 테스트에 임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

 

내일은 네이버 웹툰 코딩 테스트인데... 라인플러스의 난이도로 나올까 겁이 난다.

 

훗날 취업했을 때 이 글을 읽어보고 싶다.

 

당 떨어질 때 마신 오랑지나의 맛이 정말 기억에 남는 하루.

 

오늘 코딩 테스트에 임했던 모든 이들에게 수고를 표한다!

 


2021.09.18

 

둘 다 떨어졌다. ㅜㅜ

반응형